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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작성세칙

한국교육문재연구 게재 논문 작성 양식

  • 1999. 4. 11 제정
  • 2003. 9. 1 1차 개정
  • 2005. 1. 1 2차 개정
  • 2007. 4. 4 3차 개정
  • 2008. 9. 1 4차 개정
  • 2009. 9. 1 5차 개정
  • 2013. 5. 1 6차 개정
  • 2015. 9. 1 7차 개정
  • 2020. 1. 1 8차 개정

1. 논문작성

  1. (1)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투고신청서와 논문 1부를 전자우편(edusol@cau.ac.kr)으로 제출하되 원고교정이 완료되어 그대로 출판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2. (2) 논문의 문장은 한글 또는 영어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넣는다.
  3. (3)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제1저자(교신저자 포함)와 공동저자를 명확히 구분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별도로 적시된 사항이 없으면 가장 먼저 소개된 저자를 제1저자 및 교신저자로 한다.
  4. (4) 논문제목은 글꼴 한컴바탕, 글자크기 18, 장평 95, 자간 –5로 작성한다.

2. 요약과 주제어

  1. (1) 국문원고인 경우 국문요약을 논문 맨앞에 영문요약을 맨뒤에 제시하고, 영문원고인 경우 영문요약을 논문 맨앞에 국문요약을 논문 맨뒤에 제시한다.
  2. (2) 국문과 영문요약문 모두 연구목적, 연구방법, 주요 연구결과의 내용을 포함하도록 한다.
  3. (3) 요약문 다음에 주제어(key word)를 3~5단어로 제시한다.
  4. (4) 요약문은 제목 아래에 12줄 내외, 영문요약은 60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5. (5) 요약문은 표 또는 글상자에 제시하며 왼쪽과 오른쪽 여백 5, 글꼴 한컴바탕, 글자크기 8.5, 들여쓰기 5, 줄간격 145, 장평 95, 자간 –5로 작성한다.

3. 편집기준

  1. (1) 원고분량은 A4 20쪽 이내 (참고문헌 포함)을 원칙으로 한다.
  2. (2) 원고작성은 아래 기준에 맞추어 작성한다.
    편집용지
    용지종류 종류 사용자 정의
    188
    길이 257
    용지여백 위쪽 25
    아래쪽 15
    왼쪽 27
    오른쪽 27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
    문단모양
    정렬 방식 양쪽정렬
    여백 왼쪽 0
    오른쪽 0
    첫줄 들여쓰기 10
    간격 줄간격 160
    문단위 0
    문단아래 0
    줄 나눔 한글단위 글자
    영어단위 단어
    최소공백 100
    글자모양
    크기 10
    언어 대표
    글꼴 한컴바탕
    상대크기 100
    글자위치 0
    장평 95
    자간 -5
       
       
       
  3. (3) 제목의 번호 부여와 글자 크기는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 1단계 - Ⅰ, Ⅰ, Ⅱ …(글자크기 13, 가운데 정렬)
    2. 2단계 - 1, 2, 3 …(글자크기 11, 양쪽 정렬, 들여쓰기 10)
    3. 3단계 - 가, 나, 다 …(글자크기 10, 양쪽 정렬, 들여쓰기 10)
    4. 4단계 - (1), (2), (3) …(글자크기 10, 양쪽 정렬, 들여쓰기 10)
    5. 5단계 - (가), (나), (다) …(글자크기 10, 양쪽 정렬, 들여쓰기 10)
  4. (4) 대화문은 본문에서 따로 떼어 위와 아래를 본문에서 한 줄 씩 비우고 왼쪽과 오른쪽 여백 20, 글꼴 굴림, 글자크기 8.5, 장평 95, 자간 –5, 줄간격 160으로 작성한다.
  5. (5) 인용문은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1. 가.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1. (예 1)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1)은. . .
      2. (예 2) 홍길동(2001: 15)은. . .
    2. 나.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 해당 면 등을 표시한다. 참고문헌이 여럿일 경우에는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나열하고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 ; )으로 가른다.
      1. (예 1) . . .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홍길동, 2001: 18).
      2. (예 2) 한 연구(김중앙, 2005; 홍길동, 2001; Anderson, 1999)에 의하면. . .
    3. 다.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 저자를 모두 표시하되 첫 인용에는 모두 성을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될 때에는 제1저자의 이름 뒤에 외(外)를 표기한다.
      1. (예 1) 홍길동, 김중앙과 박연구(2009)는…첫 인용
        홍길동 외(2009)는…반복 인용
      2. (예 2) Hong, Kim과 Park(2009)은…첫 인용
        Hong 외(2009)는…반복 인용
    4. 한편,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 &”로 표기한다.
      단, 저자가 2명인 경우는 &앞에 “,”를 찍지 않는다.
      1. (예 1) 교육 혁신 방향(Kim, Riddle, & Oh, 2008)
      2. (예 2) 교육 행정 시스템(Lee & Park, 2007)
    5. 라. 저자가 4인 이상일 경우 첫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이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1. (예 1) (국문) 홍길동 외(2001)는…첫 인용, 재인용 모두
        교육의 의의(홍길동 외, 2001)
      2. (영문) Anderson 외(2000)는…첫 인용, 재인용 모두
        사회학적 접근(Anderson et al., 2000)
  6. (6)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여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 가. 표에는 <표 1>, 그림에는 [그림 1]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2. 나. 표의 제목은 표 바로 위 좌측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 가운데 정렬로 원본 그대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만들어 제출한다.
    3. 다. 본문 내에서 기술할 경우에는 “ <표 1>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와 ”[그림 1]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로 기술한다.
    4. 라. 표 테두리 모양의 최상단은 두 줄 모양, 두 번째 줄은 굵게 그리며 좌 · 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5. 마. 통계결과표를 작성할 때, 모든 통계치는 이탤릭체(기울임)로 표시하며 유의수준은 표 하단의 왼편에 제시하다. (예; *p<.05, **p<.01)

3. 참고문헌 작성

  1. (1) 참고문헌은 글꼴 한컴바탕, 글자크기 10, 장평 95, 자간 –5, 줄간격 160, 내어쓰기 65로 작성한다.
  2. (2)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3. (3)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中․日․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APA 제6판 양식을 따른다.
    1. 가. 단행본의 경우: 책 이름은 진하게 한다.
      • 홍길동(2013). 창의력. 서울: 공공출판사.
      • 홍길동, 김중앙(2013). 창의력과 평가. 서울: 공공출판사.
    2. 나.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
      • 홍길동, 김중앙(2013). 열린교육 평가를 위한 연구. 교육학연구, 31(2), 123-145.
    3. 다. 학위논문의 경우
      • 홍길동(2013). 행동의 측정과 분석. 한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라. 편저 속의 논문의 경우(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밝힐 것)
      • 홍길동(2013). 새로운 사회이론. 문화와 권력: 사회학의 이해. 김중앙(편), 123-145.
    5. 마.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의 경우
      • 최상진(1999). 문화심리학: 당위성, 이론적 배경, 과제 및 전망. 한국심리학회 하계심포지움
      • 문화와 심리학, 1-20. 8월 20일. 서울: 연세대학교 제 2인문관.
    6. 바. 연구보고서의 경우
      • 홍길동(2001).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CR2013-01).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사. 신문기사의 경우
      • 동아일보(2001. 9. 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꼴 재등록. 19면.
    8. 아. 전자 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1. ①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혹은) 주소를 적은 후 인출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 …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반드시, URL과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2001, August 1). APA style for electronic resources. http://www.apastyle.org/styleelecref.html에서 2001. 9. 5 인출.
      2. ② 인터넷의 비정기간행물 문서의 경우 날짜가 명기되지 않고 일반 기관에서 게시한 인터넷 문서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었을 때는 그 문서가 들어간 홈페이지(혹은 첫 화면)로 연결될 수 있는 URL을 적어주고 작성 일자가 없음을 “작성일 불명”(영어는 no date를 나타내는 축약어 n.d.로 표기)이라고 명시한다. 문서작성자를 확인할 수 없는 문서는 그 문서의 제목을 저작자명으로 간주하여 제시한다.
        • GVU’s 8th WWW user survey.(n.d.). http://www.cc.gatech.edu/gvu/user_surveys /survey-1997-10에서 2000. 8. 8 인출.
      3. ③ 기타(온라인 포럼, 토론 및 온라인 상에서 읽은 일간지 기사 등)
        • 이정모(2000. 12. 24). 과학도로서의 심리학도의 자세/신조.
        • http://www.koreanpsychology.org 회원광장 사이버특강에서 2001. 10. 3 인출.
        • 한국일보(2001. 10. 12). 생명의 비밀 상자-게놈. http://www.hankooki.com에서 2001. 10. 12 인출.
  4. (4)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 사항
    1. 가. 책명은 이탤릭체(기울임)로 하며 저자(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순으로 표기한다.
      • McMillan, J.H. (2001).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 (2nd ed.). Boston: Allyn & Bacon.
      • Bowles, S., & Gintis, H. (1986). 자본주의와 학교교육[Schooling in capitalist America: Educational reform and the contradictions of economic life]. (이규환 역). 서울: 사계절. (원전은 1976에 출판).
      •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W. Truscott & F.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Original work published 1814).
    2. 나. 정기간행물의 경우 모든 저자의 이름(출판연도), 제목, 학술지명, 권(호), 시작 페이지-마지막 페이지 순으로 기재한다. 학술지에 논문이 출판 중에 있는 경우 출판연도 대신 (in press)로 표기한다.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명칭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하고 이탤릭체(기울임)로 한다.
      • 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7-55.
    3. 다. 편저 속의 장의 경우
      • Massaro, D. (1992). Broadening the domain of the fuzzy logical model of perception. In H. L. Pick Jr., P. van Broek, & D. C. Knill (Eds.), Cogni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pp. 51-84).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 라. 연구보고서: 저자(출판연도), 보고서 제목(보고서 번호), 출판도시: 보고서 제출 기관명 순으로 한다
      1. ① 대학에서 발간된 보고서
        • Smith, J. E. (2008). Minority status and schooling.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Hobbes Research Center.
      2. ② 연구보고서
        • U.S. Department of Hes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 (NIH Publication No. 02-2650).
    5. 마. 학위논문: 저자(출판연도), 제목, 졸업학교, 지역 순으로 한다.
      • Adelmann, P. K. (1989). Emotional labor of employee well-be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 of Michigan, Ann Arbor, Michigan, USA.
    6. 바. 학술회의나 심포지엄의 자료
      1. ① 출판된 자료: 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밝힐 것.
        • Deci,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Dienstbier(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237-28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2. ② 미출간 된 자료
        • Byun, S. Y., & Kim, K. K. (2007). Cultural activities and student achievement in East Asian countries: An analysis of PISA 2000.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Comparative and International Education Society, Baltimore, USA.
    7. 자. 신문기사
      • Mayer, C. E. (2005, January 7). Group takes aim at junk-food marketing. The Washington Post, p. E2.
    8. 차. 홈페이지 등 전자매체
      • National wage data.(2004, April 20). Bureau of Labor Statistics. Retrieved January 19, 2005, from http:// www.bls.gov/bls/blswage.htm#/national

4. 영어논문 작성 양식

영어논문의 작성 양식은 APA에 따른다. 논문 분량은 6,000단어 이내(A4 20쪽 내외)로 하며, 초록은 20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